2년 남은 국제항공 배출량 규제...정부는 '뒷짐' 항공업계는 '발동동'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5 10:29:09
  • -
  • +
  • 인쇄
2027년부터 2019년 배출량의 15% 줄여야
SAF공급부족에 해외인증 없는 韓탄소상쇄권


국제항공 노선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에 대한 국제규제가 2년 앞으로 다가왔지만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이 마련되지 않아 항공업계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지금 추세대로 배출량이 증가하면 2년 후 온실가스를 연간 570만톤이나 감축해야 하지만 국내에서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도 이의 절반도 감축할 수 없다는 진단이 나왔기 때문이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1996톤에 달했던 우리나라 국제항공 배출량은 '국제항공 탄소감축·상쇄제도'(CORSIA)에 따라 오는 2027년부터 2019년 배출량의 85% 수준까지 감축해야 한다. CORSIA는 지난 2022년 유엔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총회에서 합의한 내용으로, 2027년부터 국제항공 배출량을 2019년의 85% 수준으로 억제하는 것이 골자다.

2019년 우리나라 국제항공 배출량은 2320만톤이다. 따라서 2027년부터는 2320만톤에서 15%를 뺀 1972만톤으로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2023년 우리나라 국제항공 배출량 1996톤과 비교하면 24만톤만 감축하면 되겠지만 2020년 이후 우리나라 국제항공 배출량이 계속 증가추세인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2년간 이 배출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2020년 우리나라 국제항공 배출량은 1104만톤, 2021년 1027만톤까지 급감했다. 하지만 2022년 1280만톤에서 2023년 1996만톤으로 빠르게 증가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ICAO 탄소배출량 추정 및 보고 도구를 기반으로 추정한 2025년 예상 우리나라 국제항공 배출량은 2369만톤이다. 이 추세대로 가면 2027년에 2542만톤까지 증가한다는 것이다.

2027년에 2019년 배출량인 2320만톤의 85%인 1972만톤까지 줄여야 하는데 의무화가 시행되는 2027년 배출량이 2542만톤에 이르게 되면, 2년 내에 무려 570만톤의 배출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문제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도 국내에서 570만톤을 줄이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ICAO는 항법 및 기체 효율화, 지속가능항공유(SAF) 도입, 탄소상쇄권 구매 등을 국제항공 배출량 저감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항법 및 기체 효율화를 통해 연간 배출량의 약 0.6% 감축하고 있는데, 이를 2027년 국제항공 배출량 예상치에 적용하면 71만2800톤이다. 또 국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탄소상쇄권은 대한상공회의소 탄소감축인증센터를 통해 발급된 약 140만톤이다.

SAF의 경우, 국내에서 조달 가능한 것은 폐식용유 뿐이다. 우리나라에서 연간 연료용으로 회수되는 폐식용유는 18만9500톤이다. 항공유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kg당 3.16kg이지만 폐식용유 기반의 SAF 탄소배출량은 1kg당 2.53kg이다. 항공유 배출량의 20% 수준이다. 따라서 18만9500톤을 모두 SAF로 사용했을 때 탄소저감량은 46만7680톤이다. 

항법 및 기체 효율화를 통해 감축한 71만2800톤과 SAF를 통해 확보한 46만7680톤을 합치면 118만480톤이다. 여기에 탄소상쇄권 140만톤을 합치면 258만480톤으로, 감축해야 할 570만톤의 45.3%에 그치고 있다. 나머지 311만9440톤을 해외 탄소상쇄권을 사서 감축한다면 약 281억원의 비용이 해외로 빠져나가게 된다. 지난해 탄소상쇄권 평균 가격인 6.53달러(약 9000원)을 적용하면 그렇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안전문제로 항법 및 기체 효율화는 한계가 있고, 수소·전동화 항공기 등 무탄소 에너지원 기반 항공기체가 상용화되는 시점은 2040년 이후로 점쳐지고 있어 그동안 화석연료를 SAF로 대체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SAF는 기존 항공유 대비 가격이 3배가량 높고, 생산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유럽과 미국은 제도적 인센티브를 통한 생산·급유 인프라를 빠르게 구축해나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관련 정책이 미비하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유럽연합(EU)은 SAF 의무 사용비율을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 등으로 정하고 있다. 또 SAF를 사용하는 항공사들에게 탄소배출권 2000만개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미국은 2030년 10%, 2050년 100%를 목표로 1갤런당 최대 1.75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있다. 일본은 2030년 10%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고, SAF에 대해 세액공제를 해준다. 정유사들은 SAF 투자를 위한 채권도 발행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2027년 SAF 혼합 목표를 1%로 정했을 뿐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2027년까지 목표로 줄일 수 있는 탄소배출량은 약 16만톤에 불과하다. 이는 우리나라 국제항공 배출량의 0.6% 수준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연료용으로 수거된 폐식용유는 대부분 차량용 바이오디젤로 쓰이고 있고, 대한상의의 탄소상쇄권도 ICAO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현재로선 대응 수단이 아예 없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게다가 현재 국제항공 배출량은 2027년 의무화 이전 자발적으로 CORSIA에 참여한 126개국 노선만 계산된 것으로, 우리나라와 노선이 가장 많은 중국이 빠져있다"면서 "2027년부터 항로가 중국을 포함해 193개국으로 확장되면 항공업계 부담은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낡은 옷, 포인트로 바꾸세요"...현대百 '바이백' 서비스 시행

현대백화점이 중고패션 보상프로그램 '바이백(buy back)' 서비스를 도입한다. 가지고 있는 의류를 되팔면 해당 상품 중고시세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대백

SK이노베이션, 2030년까지 베트남 맹그로브숲 복원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이 베트남에서 '아시아의 허파'로 불리는 맹그로브숲 복원사업에 나선다.SK이노베이션은 7일 베트남 짜빈(Tra Vinh)성 정부 및 현지 사회적기

KCC글라스 '2024-25 ESG보고서' 발간...KPI와 연계

KCC글라스가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성장전략을 담은 '2024/25 ESG보고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올해 다섯번째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ESG 전략목표와

[최남수의 ESG풍향계] 글로벌 기업들 '지속가능 공시' 적극적인 이유

이재명 정부는 ESG 정책에 대해 전향적인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 가운데 정책의 우선순위를 둘 것으로 보이는 정책은 지속가능성 공시다. 윤석

SK케미칼 '2024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발간..."5대 과제 평가 담아"

SK케미칼이 1년간의 ESG성과와 향후 전략을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글로벌 공시 기준으로 통용되는 △

정부 '위약금 면제' 수용한 SKT..."정보보호에 7000억 투자" 결정

SK텔레콤이 해킹 사고로 번호이동한 가입자에 대해 위약금을 면제해야 한다는 정부의 요청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SKT는 침해사고 발생전인 4월 18일 기

기후/환경

+

또 물에 잠긴 파키스탄...폭우에 빙하 녹은 물까지 덮쳤다

몬순(우기)를 맞은 파키스탄에 이상고온으로 빙하까지 녹아내리면서 홍수가 발생해 100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했다.파키스탄 국가재난관리청(NDMA)은 1

40℃로 치솟는 英..."이 추세면 2070년대 폭염 사망자 3만명" 경고

영국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서 2070년대에 연간 3만명 넘는 사람들이 폭염에 의해 사망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10일(현지시간)

李대통령 한마디에 지자체들 발빠르게 폭염대책 마련

폭염에 취약계층과 농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해달라는 이재명 대통령의 지시에 지방자치단체들이 발빠르게 대응하고 나섰다.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0

서울 지역에 따라 지표면 온도 4.2℃까지 차이...이유는?

서울지역 한낮 최고기온이 35℃를 넘나들고 있는 가운데 서울도 지역에 따라 지표면 온도가 최대 4.2℃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숲의 면

[주말날씨] 백두대간 서쪽은 '찜통더위'...동쪽은 '더위' 꺾여

이번 주말에도 백두대간 서쪽과 내륙은 체감온도가 35℃를 넘나드는 '극한폭염'이 이어지겠다. 곳곳에서 낮동안의 폭염의 영향으로 밤에도 기온이 내

'참치' 늘고 '오징어' 줄고...뜨거워진 동해안 어종 바뀌고 있다

동해안은 전세계 연안에 비해 수온이 3배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탓에 어종도 바뀌고 있다.연일 35℃가 넘는 폭염이 한창인 10일 오후 3시 동해안의 수온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