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 'CES 2026'에서 기존의 틀을 과감히 깨고 전시 패러다임 전환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CES 2025'가 열리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가 아닌 윈호텔(Wynn Las Vegas)에 별도의 대규모 단독전시관을 마련하고 자사의 다양한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삼성전자의 단독전시관은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큐레이션(Curation)' 개념을 적용한 '더 퍼스트룩(The First Look)'으로 조성된다. 제품 전시뿐 아니라 발표 행사, 기술 포럼, 거래선·파트너 상담까지 이곳에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전시공간을 4628㎡(약 1400평) 규모로 확보했다.
삼성전자는 별도 공간에 단독전시관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AI를 적용한 삼성전자는 기존처럼 단일 제품이나 기술을 중심으로 전시하는 대신, 언제 어디서나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삼성만의 AI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전시방식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올해 CES에서 삼성전자는 '당신의 AI 일상 동반자(Your Companion to AI Living)'라는 비전을 제시한다. 전시관은 삼성전자의 모든 기기와 서비스가 AI로 연결해 고객의 AI 경험을 한 차원 높여줄 거대한 'AI 리빙 플랫폼'으로 꾸민다. 관람객들은 이곳에서 TV, 가전, 모바일 등 모든 제품군과 서비스가 끊김없이 연결되는 차별화된 AI를 경험할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강조했다. 소프트웨어와 AI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초연결 생태계'를 구현했다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단독전시관은 AI가 사용자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경험을 소음과 혼잡을 배제한 곳에서 제대로 전달하겠다는 의도에서 마련됐다. 또 관람객들이 최대한 전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혼잡함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체험이 가능하도록 도슨트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통합 AI 비전과 전략 그리고 소비자가 실생활에서 누릴 수 있는 AI의 가치를 온전하게 전달하기 위해 독립된 공간에 고객 중심의 체험형 전시장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 기간에 새로운 기술과 방향성을 '삼성 기술 포럼'을 통해 선보일 방침이다. 포럼을 통해 단순히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소개하는 차원에 그치지 않고, 최신 산업 트렌드와 미래 기술을 조명하겠다는 것이다. 포럼은 1월 5~6일(현지시간) AI와 가전, 서비스, 디자인을 주제로 4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각 세션에는 삼성전자 내부 전문가는 물론 파트너사, 학계, 미디어, 애널리스트 등이 참여해 업계 트렌드와 기술에 대해 깊이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AI 생태계를 선도하는 리더로서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IT 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미래 기술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과 가치를 모색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삼성전자는 삼성전자의 통합 AI 비전과 전략, 기술 및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미디어 브리핑 행사를 두 차례 갖고 AI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를 통해 삼성전자가 그리는 AI의 현재와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는 한편,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사람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AI 기술을 통해 AI 경험의 대중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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