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더워서 비행기 못 뜬다…온난화로 '양력' 이상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11-07 08:46:01
  • -
  • +
  • 인쇄
기온 3°C 오를 때마다 양력 1% 감소
태울 수 있는 승객도 매년 1명씩 줄어


지구온난화로 오른 대기온도가 항공기 이륙까지 방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은 지구온난화로 폭염의 강도와 빈도가 높아지면서 항공기 이륙에 지장이 생기는 일이 일부 공항에서 이미 발생하고 있고, 앞으로 이런 현상이 확산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 레딩대학교 대기과학과의 폴 윌리엄스 교수에 따르면 지구온난화가 무거운 비행기를 뜨게 하는 '양력'(揚力·lift)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는 "기온이 3°C 상승할 때마다 양력이 1%씩 감소한다"며 "매우 극단적인 조건에서는 (폭염으로 비행기 이륙이) 아예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20°C에서 이륙할 때 필요한 활주로 길이가 2000m인 항공기가 있다면, 이 항공기는 40°C에서는 2500m 길이의 활주로가 있어야 이륙이 가능한 셈이다.

윌리엄스 교수 연구팀은 여름에 기온이 높고 활주로가 짧은 그리스 공항 10곳의 데이터를 분석한 바 있다. 연구 결과 해당 공항들에서는 1970년대부터 10년마다 평균 기온이 0.75°C 올랐고, 맞바람의 속도가 10년마다 2.3노트 감소하는 추세가 나타났다.

맞바람이 강할수록 양력이 커지므로 이륙에 유리하다. 윌리엄스 교수는 기후변화로 지표면에서의 바람속도가 줄어들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소개했다.

윌리엄스 교수 연구팀은 이같은 기온과 맞바람 데이터를 에어버스 A320 등 다양한 기종 항공기들의 이륙 성능 계산식에 대입해 봤다. 그랬더니 항공기의 이륙시 최대 허용 중량이 해마다 127㎏ 감소한 것으로 나왔다. 승객의 체중과 수하물 무게를 감안하면, 비행기에 태울 수 있는 승객 수가 매년 1명씩은 줄어들었다는 얘기다.

A320 여객기가 활주로 길이가 1500m 안팎인 그리스의 히오스섬 국립공항에서 이륙하는 경우를 계산해 보면, 1988년 도입 때부터 2017년까지 최대 이륙 중량이 3600㎏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윌리엄스 교수는 설명했다.

런던의 시티 공항 역시 활주로 길이가 1500m 안팎이다. 이 공항에서는 2018년 폭염 당시 항공편 10여편이 취소됐다.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의 스카이하버 국제공항에서는 2017년 6월 최고 기온이 50°C를 넘나드는 폭염 탓에 며칠간에 걸쳐 항공편 수십편이 취소됐다.

이 때문에 일부 공항에서 보잉 737 등 협폭동체 항공기(동체의 가로가 좁아 기내 복도가 한 줄인 항공기)에 대해 실시하는 중량제한 조치의 확대가 불가피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항공사들이 이를 위한 대비와 대응을 하고 있어, 당장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물 것으로 전망된다.

일부 중동 지역 공항에서는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대를 피해서 이륙시간을 잡거나, 경량 소재를 채택해 항공기 중량을 줄이거나, 기온이 높고 고지대에 위치한 공항에서도 이륙이 가능하도록 공기역학적 면적을 늘리고 추력을 증강한 항공기 모델을 설계하는 등 대응책이 마련돼 있다.

공항의 활주로 길이를 늘리는 해결책도 경우에 따라서는 가능하다.

만약 이런 해결책들로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는 승객들이 자리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지만, 적어도 근미래에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윌리엄스 교수는 설명했다. 대부분의 항공편은 이륙시 최대 허용 중량보다 훨씬 가벼운 상태로 이륙하기 때문이다.

윌리엄스 교수는 "다만 장기적으로 문제가 악화할 수 있다"며 "항공업계의 큰 골칫거리로 떠오르지는 않겠지만, 앞으로 상황이 악화될 것이라는 증거만큼은 확실하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제철, CDP 선정 기후대응 원자재 부문 우수기업 수상

현대제철이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로부터 기후변화 대응 분야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현대

'해킹사고' 부실 대응 SK텔레콤..."ESG 등급 하락 불가피"

SK텔레콤 해킹사태로 고객 개인정보가 무방비로 유출되면서 SKT의 ESG평가에서 사회(S)부문과 종합부문 등급이 1등급씩 하락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고객

KB국민은행, 올해 지역에 '작은 도서관' 9곳 더 늘린다

KB국민은행이 올해까지 134개의 'KB작은도서관'을 조성해 미래세대를 위한 독서 인프라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에는 울

LG유플러스, CDP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수상

LG유플러스가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버서더 서울호텔에서 열린 '2024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코리아 어워즈'에서 CDP 기후변화 대응 부문(CDP Climate

11번가 사령탑 교체...신임 대표로 박현수 CBO 선임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지난 29일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로 박현수 11번가 CBO(최고사업책임)를 선임했다고 30일 밝혔다. 안정은 전임 대

경기도 푸드뱅크, 세제와 휴지 등 '생활용품'도 기부받는다

경기도가 푸드뱅크를 통해 식품뿐만 아니라 세제와 휴지 등 다양한 생활용품도 기부받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푸드뱅크·마켓은 취약계층에 기부

기후/환경

+

대구 함지산 산불 '재발화'...강풍에 불씨 되살아나

이틀만에 주불이 잡히면서 완전된 것으로 알았던 대구 함지산 산불이 다시 발화하면서 주민들이 다시 대피했다. 건조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불어대는

기후위기로 야외 음악공연도 '위기'...티켓 판매부진 현상

호주에서 기후위기로 야외 뮤직 페스티벌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보고서가 나왔다.호주 로열 멜버른 공과대학(RMIT)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발간한 '뮤

"해운탄소세 피하려면 '전기추진선'으로 교체해야"

탄소배출이 많은 선박을 전기추진선으로 대체하고 녹색해운항로를 개척하면 해운부문 탄소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운은 전

기후재해 보상은 왜 제한?...손보사 車보험약관 공정위 '심판대'

기후위기로 올여름도 무더위와 수해 피해에 대한 우려가 높은 가운데 기후위기로 인한 재해 피해는 보상하지 않는 보험약관의 불공정 조항을 개정해

대구 산불 이틀째 진화율 82%...주불 아직도 못잡아

지난 28일 발생해 이틀째 번지고 있는 대구 함지산 산불이 아직도 주불을 잡지 못하고 있다.산림 당국에 따르면 29일 오전 8시 기준 대구시 북구 노곡&mid

트럼프 '해저광물' 개발규제 완화에..."생태계에 치명적" 비판

미국이 해저 광물 개발을 장려하기로 한 결정에 "해양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힐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