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배신..."제조과정 탄소배출, 내연기관보다 40% 많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07-27 15:11:07
  • -
  • +
  • 인쇄
전기차 운행시 탄소배출 없지만 제조과정은 많아
배터리 제조와 충전전력 친환경 에너지 전환 필요

친환경 자동차의 대명사격인 전기자동차가 제조과정에서 배출하는 탄소량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30~40%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26일(현지시간) 미국 CNBC는 자동차 생애주기 전반을 살펴볼 때 전기자동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친환경적인 것은 맞지만, 제조나 전력수급 과정에서 여전히 환경문제를 일으킨다며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보도했다.

전기자동차는 현재 미국에서 1마일(약 1.6km)당 200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자동차는 운행시 탄소가 발생되지 않지만 전기자동차 충전소에 공급되는 전력은 아직 100% 친환경 에너지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전기자동차는 1마일당 351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전기자동차 충전소 전기 공급을 점차 친환경으로 전환해 나간다면 2050년 현재 배출량의 75%인 1마일당 50g까지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문제는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인 배터리다. 배터리 제조공정은 환경에 심각한 위해를 가한다.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는 재충전이 가능한 리튬이온전지를 사용한다. 리튬이온전지에 들어가는 코발트와 리튬 등의 원자재를 채취하기 위해 광산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환경이 파괴된다. 또 대형공장에서 배터리를 조립하는 과정에서 탄소가 배출될 뿐 아니라 원자재와 부품을 운송하는 과정에서도 탄소가 발생한다.

케임브리지 환경·에너지·천연자원 관리센터(C-EENRG) 크노블로흐 박사는 "전기자동차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확연히 많다"면서 "전기자동차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량은 국가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략 30~40% 더 많으며, 이는 주로 배터리 제조과정에서 발생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공급처가 제한돼 있는 희소한 원자재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배터리 기술을 발전시키는 한편 기업들이 배터리를 폐기할 때 환경부담금을 내도록 하고, 배터리가 재활용될 수 있도록  규제를 통해 압박할 것을 촉구했다. 또 충전소 전력의 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이고, 이 과정에서 태양광 패널과 풍력 발전소를 만드는 데 필요한 플라스틱 사용량 역시 줄여 전기자동차 이용이 가시적인 탄소저감효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전세계 전기차 대수는 1000만대 수준이지만, 2030년에 이르면 1억4500만대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결국 전기차 제조과정과 전력 보급과정에서 100% 탄소중립을 이루기까지 시간이 걸릴 예정이기 때문에 자가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등 대체 이동수단 도입이 활성화되도록 정부가 지원금과 정책 입안에 노력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MIT 에너지 이너셔티브 세르게이 팔트세프 연구원은 "(전기자동차가) 기후변화를 완화시키는 데 있어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다"면서 "궁극적으로는 차량의 절대적인 수를 줄여나가면서 사람들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네이버, 유럽 AI커머스 발판 마련...스페인 '왈라팝' 경영권 인수

네이버가 스페인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 '왈라팝'의 지분 70.5%를 3억7700만유로(약 6045억원)에 인수하기로 5일 결정함에 따라 유럽의 AI 커머스 거점을 확

동원산업, 동원F&B 100% 자회사로 편입 완료

동원그룹의 지주사 동원산업이 포괄적 주식교환을 통한 동원F&B를 100% 자회사로 편입하는 절차를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동원그룹은 지난 4월 동원

HLB생명과학-HLB 합병 철회…주식매수청구권 400억 초과

HLB생명과학이 HLB와 추진해오던 합병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양사는 리보세라닙 권리 통합과 경영 효율성 강화를 위해 합병을 추진해왔지만, 주식매

KCC, 울산 복지시설 새단장...고품질 페인트로 생활환경 개선

KCC가 울산 지역 복지시설 새단장에 힘을 보태며 사회공헌을 지속하고 있다.KCC가 지난 29일 울산해바라기센터 보수 도장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추

SK AX, EU 에코디자인 규제 대비 '탄소데이터 통합지원 서비스' 제공

SK AX(옛 SK C&C)가 유럽연합(EU)의 공급망 규제 본격화에 대비해 국내 기업들이 민감 데이터를 지키고 규제도 대비할 수 있도록 '탄소데이터 대응 통합

안전사고 나면 감점...ESG평가 '산업재해' 비중 커지나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에서 산업재해가 '핵심요소'로 부상하고 있다.31일 ESG 평가기관에 따르면 기업의 ESG 평가에서 감점 사례

기후/환경

+

'폭염↔폭우' 교차하는 이상기후...원인은 '해수온 상승탓'

올여름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나타나는 이상기후가 이어지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이달 3일 광주와 전남, 경남 등 우리

"숲가꾸기 정책 개선해야"…전문가들 산림정책 전환 '한목소리'

국회에서 열린 산림정책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로 "지금처럼 운영되는 숲가꾸기 정책은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국회 산불피해지원

이미 25% 증발...유네스코유산 '허드섬 빙하' 사라질 위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도 등재된 허드섬의 빙하가 지구온난화로 이미 25%가 녹아내렸다.4일(현지시간) 호주 모나시대학의 남극환경미래확보(SAEF) 연구

주거지·학교 인근서 유해가스 '뿜뿜'...불법배출 업체 10곳 적발

주거지와 학교 인근에서 유해가스를 불법 배출한 업체들이 적발됐다.경기도는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8일까지 도장·인쇄업체 210개를 대상으로 유

올 7월 한반도 평균기온 27.1℃...'역대 두번째로 더웠다'

우리나라의 올 7월은 2018년에 이어 역대 2번째로 더웠다.5일 기상청에 따르면 올 7월 전국 평균기온은 27.1℃로 나타났다. '20세기 최악의 더위'가 나타난

[날씨] '폭염과 폭우' 급변하는 날씨...6일 120㎜ 폭우 예보

5일 낮기온이 36℃까지 치솟는 폭염이었다가 수요일인 6일은 최대 120㎜의 폭우가 퍼붓는 종잡을 수 없는 날씨를 보이겠다.고온다습한 남풍의 유입으로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