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물안 개구리'였던 韓 음원 플랫폼, 'K팝' 싣고 해외진출 '시동'

김현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4-09 15:03:51
  • -
  • +
  • 인쇄
KT, 베트남에 '지니뮤직' 사업모델 수출
네이버·카카오, K-플랫폼 적극 확장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가 빌보트 핫 100 차트에서 30위를 기록하며 32주 연속 차트를 지켰다 (사진=연합뉴스)


K-팝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이 미미하던 국내 음원 플랫폼 서비스들이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K-팝의 성장세는 최근 몇 년간 세계 음악시장에서 단연 돋보였다. 방탄소년단(BTS)이 지난해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오르는가 하면 지난달 블랙핑크 멤버 로제는 K-팝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빌보드 글로벌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또한 BTS의 다이너마이트는 32주 차트인에 성공하며 한국 가수 최장 차트인 기록을 또 경신했다. 

반면 K-팝이라는 우수한 콘텐츠를 확보하기 쉬웠음에도 국내 음원 플랫폼들은 해외에서 활약하지 못했다. 스포티파이나 유튜브 뮤직 등이 K-팝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기만 했다. 하지만 최근들어 '우물안 개구리'였던 국내 음원 플랫폼들이 해외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고, 조금씩 영토를 넓히려는 모습이다.


◆ KT, 베트남서 '음원 스트리밍사업' 추진

KT는 베트남 정부 중앙방송 베트남 텔레비전(VTV)의 자회사인 베트남 텔레비전 케이블(VTV케이블)과 음원 스트리밍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사업 모델을 현지 고객의 음원 소비 수요에 최적화하고, K-팝 음원을 유통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특별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음원 플랫폼 개인화, 고객 빅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UX)적용, 음악 메타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음원 유통 및 지적재산권(IP) 관리를 위한 시스템 운영 등 음원 스트리밍 사업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지니뮤직는 "베트남 정부 방송과 다양한 플랫폼 사업 협력을 추진해 K-팝 콘텐츠 플랫폼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고 신한류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 여전히 높은 해외 플랫폼 의존도
▲글로벌 음원 유통 서비스 1위 스포티파이, 국내 음원 유통 서비스 1위 멜론

K-팝의 인기는 많아졌지만 여전히 글로벌 음원 플랫폼 시장은 스포티파이나 유튜브 뮤직 등 글로벌 서비스들이 장악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국내 음원 유통 서비스 플랫폼들은 국내 서비스에만 집중해왔고 해외 진출은 물론 그 시도조차 거의 없는 상황이었다.

실제로 현재 국내 음원 유통의 약 37%를 점유하고 있는 카카오M은 과거 멜론을 서비스하는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진출을 시사했지만 5년이 지난 지금까지 별다른 해외 진출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다시 말해 해외팬들은 K-팝을 듣기 위해 글로벌 음원 유통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해외 플랫폼 의존도가 높아지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지난달 글로벌 1위 음원 유통 서비스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글로벌 서비스에서 카카오M이 유통하는 모든 음원의 서비스를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했었다. 170개국 3억5000만명 이상이 청취하는 스포티파이에서 K-팝을 듣지 못했던 것이다.

이유는 스포티파이가 국내에 진출하면서 경쟁사인 카카오M과의 계약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했고, 국내 음원이 스포티파이에 유통되지 못한 것이다. 이후 음원 공급에 합의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되었지만 아무리 잘나가는 콘텐츠라 하더라도 글로벌 플랫폼과의 계약 한 번에 전 세계에서 서비스가 중단됐던 건 시사하는 바가 크다.


◆ K-플랫폼 마련하는 '네이버·카카오'

이 같은 상황에서 네이버와·카카오는 국내 콘텐츠 플랫폼 확장 전략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지난 1월 빅히트의 K팝 플랫폼 '위버스'를 운영하는 빅히트 자회사 BNX에 4119억원을 투자해 자사 K팝 플랫폼인 '브이라이브'(V-Live)와 통합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K팝 팬 커뮤니티 플랫폼 확보에 나섰다.

카카오 역시 지난달 영상·음원 서비스 회사 카카오M을 웹툰·웹소설 플랫폼 카카오페이지와 합병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를 설립했다.

카카오엔터는 "플랫폼 네트워크의 결합을 통해 글로벌 엔터 산업에서 독보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제철, CDP 선정 기후대응 원자재 부문 우수기업 수상

현대제철이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로부터 기후변화 대응 분야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현대

'해킹사고' 부실 대응 SK텔레콤..."ESG 등급 하락 불가피"

SK텔레콤 해킹사태로 고객 개인정보가 무방비로 유출되면서 SKT의 ESG평가에서 사회(S)부문과 종합부문 등급이 1등급씩 하락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고객

KB국민은행, 올해 지역에 '작은 도서관' 9곳 더 늘린다

KB국민은행이 올해까지 134개의 'KB작은도서관'을 조성해 미래세대를 위한 독서 인프라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에는 울

LG유플러스, CDP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수상

LG유플러스가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버서더 서울호텔에서 열린 '2024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코리아 어워즈'에서 CDP 기후변화 대응 부문(CDP Climate

11번가 사령탑 교체...신임 대표로 박현수 CBO 선임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지난 29일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로 박현수 11번가 CBO(최고사업책임)를 선임했다고 30일 밝혔다. 안정은 전임 대

경기도 푸드뱅크, 세제와 휴지 등 '생활용품'도 기부받는다

경기도가 푸드뱅크를 통해 식품뿐만 아니라 세제와 휴지 등 다양한 생활용품도 기부받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푸드뱅크·마켓은 취약계층에 기부

기후/환경

+

대구 함지산 산불 '재발화'...강풍에 불씨 되살아나

이틀만에 주불이 잡히면서 완전된 것으로 알았던 대구 함지산 산불이 다시 발화하면서 주민들이 다시 대피했다. 건조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불어대는

기후위기로 야외 음악공연도 '위기'...티켓 판매부진 현상

호주에서 기후위기로 야외 뮤직 페스티벌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보고서가 나왔다.호주 로열 멜버른 공과대학(RMIT)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발간한 '뮤

"해운탄소세 피하려면 '전기추진선'으로 교체해야"

탄소배출이 많은 선박을 전기추진선으로 대체하고 녹색해운항로를 개척하면 해운부문 탄소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운은 전

기후재해 보상은 왜 제한?...손보사 車보험약관 공정위 '심판대'

기후위기로 올여름도 무더위와 수해 피해에 대한 우려가 높은 가운데 기후위기로 인한 재해 피해는 보상하지 않는 보험약관의 불공정 조항을 개정해

대구 산불 이틀째 진화율 82%...주불 아직도 못잡아

지난 28일 발생해 이틀째 번지고 있는 대구 함지산 산불이 아직도 주불을 잡지 못하고 있다.산림 당국에 따르면 29일 오전 8시 기준 대구시 북구 노곡&mid

트럼프 '해저광물' 개발규제 완화에..."생태계에 치명적" 비판

미국이 해저 광물 개발을 장려하기로 한 결정에 "해양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힐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