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코로나19' 걸리면 안되는 진짜 이유

김현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10:07:55
  • -
  • +
  • 인쇄
코로나 중증 환자의 87.4%가 후유증 겪어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에서 첫 발생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 미국에서만 500만명 이상 발생하며 총 2387만명(8월 26일 기준) 이상 감염, 사상 최악의 전염병으로 위세를 떨치고 있다.

한국 역시 지난 1월 중국인 입국자 확진으로 격리조치한 것을 시작으로  2월말 신천지교인들의 대규모 집단 발병으로 코로나 확산의 위기를 겪었다. 다행히 철저한 방역과 높은 시민의식으로 최악의 상황만은 막아내며 코로나 방역 모범국으로 급부상, 진정세를 보이는 듯했다.

그러나 사랑제일교회 확진자 발생을 시작으로 광화문 집회에 모인 시민들이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서 확진자가 급증, 10여일 째 300명 내외의 일일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재확산의 위험이 커진 가운데, 코로나의 또다른 문제점이 알려지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세계 각국 연구진의 코로나 감염 연구 결과와 이미 완치된 환자들의 후유증이 속속 보고되고 있는 것이다.

영국 방사선과 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폐섬유화가 진행되어 회복되더라도 20~30%의 폐 손상 증상을 보였다고 한다. 혈소판 과잉 반응을 유발한다는 연구도 있다. 미국 유타대 의대 내의학과 교수팀은 국제 학술지를 통해 '코로나 감염으로 심장마비, 뇌졸중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는 혈소판 과잉반응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코로나는 뇌 신경계에도 영향을 끼친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연구진은 '코로나 19가 뇌와 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지속적인 피로와 집중력 저하, 건망증을 포함하는 브레인 포그 현상이 지속돼 생각을 명확하게 하지 못하는 상태를 보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심장, 신장, 췌장, 담낭의 손상을 유발한다'면서 '바이러스 하나가 이처럼 광범위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본적이 없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유럽 내 가장 급속한 확산으로 방역의 큰 어려움을 겪은 이탈리아 의료진에 따르면 코로나 중증 환자의 87.4%가 실제로 후유증을 겪었다고 한다.

이같은 위험성이 계속 발표되면서 미국국립보건원(NH)과 영국 정부에 코로나19 대응을 조언하는 과학자문그룹(SAGE)는 "코로나19 확진자 일부는 평생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공통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코로나를 겪은 실제 환자들도 광범위한 후유증을 호소하고 있다. 확진 후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상황을 알려온 박현 부산대 교수는 완 치 후에도 지속된 두통과 가슴 통증, 피로감을 호소했다. 코로나 생존자들의 모임인 페이스북 'Survivor corps'에서도 탈모, 호흡곤란, 두통 등의 후유증 경험담이 업로드 되고 있다.

이와 관련, 박 교수는 페이스북 '부산47(부산 47번째 확진자라는 뜻)' 페이지를 통해 '완치 판정 후 후유증이 지속되고 있다'며 '완치자가 아닌 회복자로 표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회복 후에도 큰 후유증을 남기는 중증급성호흡기 증후군, 코로나19. 그 위험성을 막기 위해선 결국 방역을 보다 더 철저히 하는 수밖에 없다. 끝나지 않는 고통이 당장 우리의 일일 수 있다.

▲실제 완치자 중 많은 이들이 후유증을 겪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우리銀, 이산화탄소 210톤 줄이는 자원순환 캠페인 펼친다

우리은행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Be us for Earth!' 캠페인을 펼친다고 22일 밝혔다.'제54회 지구의날'과 '제16회 기후변화주간' 기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