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의 'SAF확대 지지' 선언문...알고보니 EU집행위가 작성?

송상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7 15:14:13
  • -
  • +
  • 인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지속가능항공연료(SAF) 확대 정책에 대한 항공업계 지지를 유도하기 위해 선언문을 직접 작성해서 이를 업계 명의로 제출하도록 요구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 선언문은 이른바 '르부르제 선언문'으로, 오는 17일(현지시간)부터 열리는 '파리 에어쇼' 개막과 함께 유럽연합 교통담당 집행위원 아포스톨로스 치치코스타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선언문 내용은 SAF의 생산 및 사용 확대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 제안과 ReFuelEU 법안 지지 입장이 포함돼 있다. SAF는 화석연료를 대체해 항공부문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현재 유럽에서는 관련 의무 비율을 단계적으로 확대 중이다.

하지만 이 선언문이 유럽연합 교통총국(DG MOVE)에서 초안을 작성한 후, 항공사 로비단체들에게 서명을 요구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복수의 업계 로비스트들이 "이 문서는 우리가 만든 것이 아니라 DG MOVE가 먼저 작성한 것"이라며 "공식적으로는 산업계가 낸 문서처럼 보이지만, 비공식적으로는 위원회가 주도한 매우 이례적인 방식"이라고 증언했다.

또다른 항공사 관계자도 "몇 주 전에 DG MOVE로부터 선언문 초안을 받았고, 이후 업계 입장을 반영해 내용을 수정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문서는 다양한 이해관계가 섞인 '프랑켄슈타인' 같은 상태로,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수정된 선언문에는 업계가 요구해온 SAF 교역 시스템(book-and-claim) 도입 필요성이 포함돼 있지만, 핵심 내용은 여전히 집행위의 정책 방향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사안은 SAF 정책을 둘러싼 항공업계와 집행위간의 갈등이 여전히 진행중이라는 사실을 방증한다. SAF는 기존 화석연료 대비 가격이 약 3배 높고, 공급업체의 별도 수수료까지 붙어서 항공사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지난 3월 유럽 항공사 CEO들이 참석한 정상회의에서는 루프트한자, 에어프랑스-KLM, 라이언에어, IAG 등 주요 항공사 대표들이 SAF 확대에 대해 "비현실적"이라며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선언문은 이와 관련해 SAF 시장 활성화를 위한 재정 수단 도입을 권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집행위와 회원국이 함께 e-SAF 투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수익 보장 수단(revenue certainty instrument)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예를 들어 차액계약(CfD), 수요 집계(demand aggregation), 양방향 경매(double-sided auction) 등을 통해 생산과 수요 간 불일치를 조기에 해소하자는 내용이다.

하지만 해당 선언문이 산업계의 자발적 제안이 아닌 집행위 주도의 '기획된 지지'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정책 추진 방식에 대한 신뢰도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집행위원회는 자동차 산업에서 벌어진 규제 반발 사례를 반복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항공업계가 정책을 지지하는 듯한 인상을 만들려는 시도"라고 평가했다.

집행위원회는 이같은 논란에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반면 문서를 전달받은 로비단체들은 최종적으로 선언문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밝혀, 산업계 입장을 가장한 정책지지 선언이라는 비판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차, 올해 청년 7200명 신규 채용...내년엔 1만명 확대 검토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총 7200명을 신규 채용한다고 18일 밝혔다. 내년에는 청년 채용 규모를 1만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현대차그룹의 청년

롯데카드, 해킹으로 297만명 정보 털렸다...카드번호, CVC까지 유출

롯데카드 해킹 사고 피해규모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카드는 피해 고객 전원에게 전액 보상을 하겠다는 방침이

삼성전자, 5년간 6만명 신규채용...'반도체·바이오·AI' 중심

삼성전자가 성장사업 육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앞으로 5년간 6만명을 신규 채용하겠다고 18일 밝혔다. 매년 1만2000명씩 채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상장기업 보고, 6개월로 바꾸자"...트럼프 주장에 美 또 '술렁'

미국 상장기업의 보고서가 분기에서 반기로 변경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1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장기업의

카카오, 지역 AI생태계 조성 위해 5년간 '500억원' 푼다

카카오그룹이 앞으로 5년간 5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지역 인공지능(AI) 생태계 육성에 투자한다고 18일 밝혔다. 카카오그룹은 지역 AI 육성을 위한 거점

[ESG;NOW] 올해 RE100 100% 목표 LG엔솔 '절반의 성공'

국내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내세우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보고서 혹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발간하고 있

기후/환경

+

가뭄이거나 폭우거나...온난화로 지구기후 갈수록 '극과극'

전 지구적으로 기후 불균형이 심각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18일(현지시간) 세계기상기구(WMO)는 '글로벌 수자원 현황 2024' 보고서를 통해 수개월째 비가

"재생에너지 188조 필요한데…정책금융 투자액은 여전히 안갯속"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달성하려면 재생에너지 설비에 188조원을 투자해야 하지만 마중물 역할을 하는 정책금융 대부분은 재생에너지보다 화

지역 1인당 교통 배출량, 서울의 2배…"무상버스가 대안"

비수도권 교통 배출량이 서울의 2배에 달하면서 '무상버스'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녹색전환연구소가 18일 발표한 보고서 '작은 도시의 교통 혁명,

'2035 NDC' 60% 넘어설까...환경부, 7차례 토론회 연다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2035 NDC)를 설정하기 위한 대국민 논의가 시작된다.환경부는 오는 19일부터 내달 14일까지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뜨거워지는 한반도...2100년 폭염일수 9배 늘어난다

한반도 기온이 매년 상승하고 있어 2100년에 이르면 여름철 극한강우 영향지역이 37%로 확대되고 강수량도 12.6% 증가한다는 전망이다. 또 폭염일수도 지

국민 61.7% "2035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60% 넘어야"

우리나라 국민의 61.7%는 2035년까지 온실가스를 60% 이상 감축해야 한다는데 동의하는 것으로 나왔다.기후솔루션이 지난달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성인 200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