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완성차들 플라스틱 순환체계 구축 '본격화'...한국은 역부족?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08-12 14:13:37
  • -
  • +
  • 인쇄

일본 주요 자동차업체들이 유럽의 재생 플라스틱 사용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에 사용하는 플라스틱의 생애 전주기에 대한 공급망을 구축한다. 

12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 보도에 따르면 혼다와 닛산, 도요타자동차 등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플라스틱 재활용을 위한 순환경제체제 확립에 나선다.

혼다는 화학업체 및 재활용업체와 제휴해 2040년까지 재생 플라스틱 공급망을 갖추기로 했다. 신차에 사용하는 플라스틱 소재의 종류는 현재보다 60% 줄인 6~7종으로 단순화시켜 재활용을 용이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혼다의 첫 양산 전기자동차인 '혼다e' 모델에서 쓰이는 플라스틱 소재는 약 25종류이다.

혼다는 회수한 플라스틱을 자동차 부품으로 재활용하기 위해 화학업체와도 손을 잡았다. 재생 플라스틱은 불순물이 섞이면 강도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현재 재생 플라스틱 품질을 기존 제품과 같은 수준으로 높이는 기술개발을 주력하고 있다. 

닛산은 프랑스 자동차업체 르노와 손잡고 폐전기차 부품으로 재생 플라스틱을 만다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재생 플라스틱은 유럽에서 만드는 신차에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닛산은 자동차 소재 재활용을 다루는 르노 자회사에 대한 출자를 검토하고 있다.

도요타는 일본과 유럽 생산차량에 대해 2030년까지 차량 중량의 30% 이상을 재생소재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랜드크루저 250' 모델은 페트병으로 만든 시트를 적용하고 있고, 유럽에서 판매하는 소형 SUV 'C-HR'은 재생 플라스틱 사용량을 이전 모델보다 약 2배 늘렸다.

이처럼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재생 플라스틱 공급망 구축에 열을 올리는 것은 유럽연합(EU)의 재생 플라스틱 사용 의무화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023년 EU는 신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25% 이상을 재생 플라스틱으로 하는 규칙안을 공표했는데 이 규제는 2031년부터 시행될 것으로 보여 전세계 자동차업계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우리나라 완성차업체들도 이같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지만 역부족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는 차량의 70%를 차지하는 철 외에 휠가드·언더커버 등 내장부품을 비롯해 램프·클로져 등 외장부품도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5세대 싼타페 모델의 스웨이드 헤드라이너·바닥 매트·2열과 3열 시트백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적용하기도 했다.

기아는 바다에서 수거한 플라스틱을 완성차 부품으로 재활용하고 있다. 기아는 "지난해 태평양 GPGP에서 수거한 플라스틱 쓰레기 55톤을 전자차 부품을 만드는데 활용했다"고 밝혔다. 또 재활용 쓰레기 활용방안을 늘리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완성차의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률을 20% 이상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KG모빌리티, 한국GM 등 다른 자동차업체는 아직 별도의 순환자원 관련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지금 추세로는 한국 완성차업체들은 EU가 요구하는 항목을 충족시키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라며 "그렇다고 무작정 규제에 맞춰 재생 소재를 늘린다면 비용면에서 부담이 커진다"고 말했다. 이어 "각 기업의 노력은 물론, 정부 차원에서의 재생 소재 공급망 구축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제철, CDP 선정 기후대응 원자재 부문 우수기업 수상

현대제철이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로부터 기후변화 대응 분야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현대

'해킹사고' 부실 대응 SK텔레콤..."ESG 등급 하락 불가피"

SK텔레콤 해킹사태로 고객 개인정보가 무방비로 유출되면서 SKT의 ESG평가에서 사회(S)부문과 종합부문 등급이 1등급씩 하락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고객

KB국민은행, 올해 지역에 '작은 도서관' 9곳 더 늘린다

KB국민은행이 올해까지 134개의 'KB작은도서관'을 조성해 미래세대를 위한 독서 인프라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에는 울

LG유플러스, CDP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수상

LG유플러스가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버서더 서울호텔에서 열린 '2024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코리아 어워즈'에서 CDP 기후변화 대응 부문(CDP Climate

11번가 사령탑 교체...신임 대표로 박현수 CBO 선임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지난 29일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로 박현수 11번가 CBO(최고사업책임)를 선임했다고 30일 밝혔다. 안정은 전임 대

경기도 푸드뱅크, 세제와 휴지 등 '생활용품'도 기부받는다

경기도가 푸드뱅크를 통해 식품뿐만 아니라 세제와 휴지 등 다양한 생활용품도 기부받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푸드뱅크·마켓은 취약계층에 기부

기후/환경

+

대구 함지산 산불 '재발화'...강풍에 불씨 되살아나

이틀만에 주불이 잡히면서 완전된 것으로 알았던 대구 함지산 산불이 다시 발화하면서 주민들이 다시 대피했다. 건조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불어대는

기후위기로 야외 음악공연도 '위기'...티켓 판매부진 현상

호주에서 기후위기로 야외 뮤직 페스티벌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보고서가 나왔다.호주 로열 멜버른 공과대학(RMIT)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발간한 '뮤

"해운탄소세 피하려면 '전기추진선'으로 교체해야"

탄소배출이 많은 선박을 전기추진선으로 대체하고 녹색해운항로를 개척하면 해운부문 탄소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운은 전

기후재해 보상은 왜 제한?...손보사 車보험약관 공정위 '심판대'

기후위기로 올여름도 무더위와 수해 피해에 대한 우려가 높은 가운데 기후위기로 인한 재해 피해는 보상하지 않는 보험약관의 불공정 조항을 개정해

대구 산불 이틀째 진화율 82%...주불 아직도 못잡아

지난 28일 발생해 이틀째 번지고 있는 대구 함지산 산불이 아직도 주불을 잡지 못하고 있다.산림 당국에 따르면 29일 오전 8시 기준 대구시 북구 노곡&mid

트럼프 '해저광물' 개발규제 완화에..."생태계에 치명적" 비판

미국이 해저 광물 개발을 장려하기로 한 결정에 "해양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힐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