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자원 수거하고 환경교육까지...기업들, 환경의 날 맞아 다양한 활동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4 12:3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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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서 'LG 희망스크린'을 상영 중인 모습 (사진=LG전자)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기업들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들을 펼쳤다.

4일 LG전자는 13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와 영국 런던 피카딜리광장에서 옥외전광판을 이용해 유엔환경계획(UNEP)이 정한 올해 세계 환경의 날 주제인 '플라스틱 오염 종식(Beat Plastic Pollution)'을 주제로 한 영상을 게재한다.

또 LG전자는 세계 환경의 날을 'LG전자 자원봉사자의 날(LG Global Volunteer Day)'로 정하고, 전세계 28개 사업장별로 임직원들이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인도네시아법인과 카자흐스탄법인에서는 나무심기 활동을, 싱가포르와 대만법인에서는 인근 해변과 공원 등에서 자연정화 활동을 펼친다.

국내에서는 폐전기·전자제품 재활용 공제조합인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친환경 가전 판촉행사 'E-순환페스티벌'도 개최한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임직원 대상 '폐가전 수거 캠페인'을 진행해 2850㎏ 상당의 폐전자 제품을 모으기도 했다.

현대백화점도 환경의 날을 맞아 오는 7월 20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미션 파서블! 갯벌 지킴이 캠페인'을 진행한다.
 
우선 현대백화점은 현대어린책미술관(MOKA)과 함께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라미나 게임'를 선보인다. 라미나(LAMINA)는 멸종위기 동물, 서식환경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을 느끼고 중요성을 알아가는 현대백화점의 생물 다양성 슬로건으로, 'ANIMAL'(동물)을 거꾸로 읽은 형태다.
 
이번에 출시한 라미나 게임은 모바일로 책을 읽듯이 다양한 상황 속 질문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갯벌의 환경적 가치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주요 갯벌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 출시를 기념해 게임에 참여하고 마일리지를 신청한 모든 고객들에게 '그린프렌즈 마일리지' 1000점을 제공한다. 마일리지는 2000점 단위로 H포인트 자동 전환되며, 365 리사이클 캠페인·전자영수증 받기 등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면 활동별로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월드비전과 함께 '내 갯벌 갖기' 기부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기부된 갯벌 대상지는 전라북도 부안군 소재 줄포만 인근 갯벌로, 기부된 갯벌은 자연환경국민신탁을 통해 영구 보전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현대백화점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 내 '내 갯벌 갖기' 페이지에 접속해, 갯벌 3.3㎡ 당 1만5000원을 기부하면 현대백화점은 같은 금액을 더해 후원한다. 1인당 최대 9.9㎡를 후원할 수 있고, 후원금은 갯벌 오염 정화 활동에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백화점은 자녀 동반 고객들이 갯벌을 함께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 이벤트도 준비했다. 천호점은 오는 다음달 22일까지, 미아점에서는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진행되며, 라미나 게임을 비롯해 갯벌 관련 그림책 전시 및 컬러링 체험, 염생식물 가드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남양유업도 지난 4월 토종어류를 위협하는 외래어종 블루길과 배스 등을 포획하는 활동을 경주공장에서 진행했고, 세종과 나주공장에서는 멸종위기종 보호, 서식지 정화 활동 등을 연내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달 천안시를 포함한 8개 기관·단체와 '종이팩 회수·재활용 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남양유업은 환경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활동도 강화했다. 초등학생 대상으로 진행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 참여인원을 연 350명에서 1500명으로 확대하는 한편 보드게임을 활용한 분리배출 체험, 이론 콘텐츠 '지구수호대'를 리뉴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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