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요가 줄고 있는 액화천연가스(LNG)에 대한 설비를 계속 확충하게 되면 이로 인해 떠안아야 할 좌초자산이 12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현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에너지전환에 속도를 내겠다고 천명한 상황인데 공기업은 LNG터미널 확장을 강행하는 것은 명백한 정책 엇박자라는 비판이다.
기후솔루션은 20일 '수요는 줄고, 설비는 남고: 한국 LNG 터미널 좌초자산의 경고' 보고서를 통해 당진 LNG 터미널 2단계 확장사업을 비롯한 국내 LNG 인프라 확장이 심각한 좌초자산 위험에 직면했다고 짚었다.
보고서는 국내 LNG 터미널 이용률, 좌초자산 규모, 정부 수급계획 시나리오를 종합 분석한 결과, 국내 전체 LNG 터미널에서 약 6조6000억원에서 최대 12조3000억원의 좌초자산이 발생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당진 LNG 터미널 사업으로만 약 6376~8770억원의 좌초자산이 발생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보고서는 국제에너지기구(IEA) '세계 에너지 전망(World Energy Outlook) 2024'와 정부의 제15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을 근거로 향후 국내외 LNG 수요가 급감할 것임을 지적했다.
IEA는 2050년까지 전세계 천연가스 수요가 최대 79%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한국 정부 역시 2036년까지 국내 수요가 16.5%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글로벌 LNG 시장 또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호르무즈 해협 봉쇄 가능성 등으로 인해 구조적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한국은 이미 세계 3위 수준의 LNG 터미널 용량을 보유한 상태에서 추가 확장을 추진하고 있어, 이는 심각한 설비 과잉과 자산 가치 상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분석에 따르면 국내 LNG 터미널의 실제 가스 공급률은 대부분 30%를 넘지 못하고, 당진 LNG 터미널은 25% 이하에 머물렀다. 여기에 탄소중립 정책이 시행되면 이용률이 계속 줄어 2050년에는 0에 수렴할 것으로 전망됐다.
문제는 이러한 좌초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국내 LNG 터미널 확장 건설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당진 LNG 터미널의 경우 한국가스공사 이사회가 변화된 정책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2단계 확장 공사를 졸속 승인하고, 지난 13일 2단계 공사를 위한 최종 낙찰자 선정을 강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당진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환경단체 측은 지난 18일 법원에 2단계 공사에 대한 계약체결 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했다.
보고서는 △LNG 신규 투자의 전면 재검토 △기존 승인된 화석연료 기반 인프라에 대한 탄소중립 정합성 검토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중심의 정책 전환을 주요 제언으로 제시했다.
기후솔루션은 "정부와 공기업이 LNG 인프라 확장에 나서는 것은 재무적·정책적으로 지속가능하지 않다"며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의 흐름에 맞추어 화석연료가 아닌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중심의 인프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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