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 파리 곳곳에 '차 없는 거리' 500곳이 생긴다.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은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하는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주민 투표를 실시한다.
이 정책은 파리에 있는 500개 거리에 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나무를 심는 것이다. 파리를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도심 곳곳을 녹지화하고 보행자 전용도로를 만드는 내용이다.
이달고 시장은 소셜서비스(SNS)에서 "이번 투표를 통해 파리 시민들은 기후변화에 대한 파리의 대응과 오염과의 싸움, 집 인근 생활환경 개선을 추진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지자들은 이번 정책이 도시를 더 살기 좋게 만들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도심에 사는 사람들과 교외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격차를 더 심화시킬 것이라는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다.
특히 어떤 거리가 차없는 거리로 지정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전혀 없다는 것도 투표 과정에서 문제로 꼽힌다.
투표가 통과된 이후에야 타당성 조사를 통해 '차 없는 거리' 지역이 선정되는 만큼 유권자들이 해당 정책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는 상태로 투표해야 한다는 것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디지털 현안 자문을 맡고있는 기욤 로지에는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 "아무런 배경정보 없이 어떻게 투표를 할 수 있겠냐"며 파리시가 예상 비용과 교통에 미치는 영향, 식재될 식물 종류 등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투표가 친환경 목표를 위한 의미보다는 상징적인 수치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투표는 현지시간으로 23일 저녁 7시까지 진행되고 밤늦게 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다만 투표 결과는 권고적 성격으로 구속력은 없다.
2014년부터 파리 시장을 지내온 이달고 시장은 도보나 자전거, 대중교통으로 15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생활권을 조성하겠다는 '15분 도시' 비전을 앞세워 자전거 도로를 개설하고 야외 주차장을 없애 파리의 차량 흐름을 근본적으로 바꿨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외곽에 거주해 차량을 이용해 파리 시내로 출근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심화시킨다는 비판을 받았고 결국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졌다.
이달고 시장은 내년에는 시장직에 다시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은 이달고 시장이 추진하는 사실상 마지막 도시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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