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선박 '탄소세' 부과될까?..."신기술 도입하면 배출량 절반감축 가능"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7 11:17:48
  • -
  • +
  • 인쇄
IMO 앞두고 발표된 CE델프트 연구보고서 발간
선박 탄소세 부과 놓고 찬반 팽팽 '합의 불투명'


대형선박에 대한 탄소세 부과여부 논의가 본격화될 예정인 가운데 해상 무역규모를 축소하지 않으면서도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가량으로 줄일 수 있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6일(현지시간) 글로벌 컨설팅업체 CE델프트(CE Delft)가 발표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이미 상용화된 기술을 활용하고 수소엔진 등의 신기술을 도입하면 해운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10년 내에 절반에서 3분의1까지 줄일 수 있다. 해상 운송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에 달한다. 

CE델프트는 "이외에도 기존의 석유 추진 선박 또한 엔진을 더 잘 유지관리하거나, 속도를 약간 줄이거나, 해상 조건에 맞게 속도를 최적화하는 등의 방법으로 더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하다"며 "선박에 최신 형태의 돛을 장착하거나 바람이 강할 때 엔진의 부담을 덜어주는 바람 보조기술을 장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보고서는 "전세계 선박의 5~10%가 수소, 바이오연료, 태양전지 등의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향후 10년 내에 연료 사용으로 인한 배출량을 2008년보다 36%에서 47%까지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해운업계는 탈탄소에 드는 비용절감을 위해서 빠르게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 런던대학교(University College London) 연구에 따르면 10년동안 탈탄소화가 매년 지연될 때마다 해운업계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에 도달하기 위해 추가로 1000억달러의 비용이 발생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연구는 26일부터 7월 7일(현지시간)까지 런던에서 열리는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회의를 앞두고 발표됐다.

이번 회의에서 세계 각국은 해상물류 탈탄소화와 선박에서 발생하는 탄소 1톤당 최대 100달러의 부과금 부여 여부를 두고 논의할 예정이다. 실제 세계은행(World Bank) 추정에 따르면 해운에 탄소세를 부과하면 연간 500억달러에서 600억달러의 세금을 거둘 수 있다. 따라서 일본을 필두로 한 몇몇 국가에서는 2025년부터 배출하는 탄소 1톤당 56달러의 탄소세를 부과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미국 의회가 공화당이 다수이기 때문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나서기는 어려울 것이다"며 "이로 인해 협상이 완만하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존 케리(John Kerry) 미 국무장관은 지난번 글로벌 금융협정을 위한 파리 정상회담(Summit for New Global Financing Pact) 이후 "개인으로서는 광범위한 탄소세 증대를 지지하지만, 이는 행정부의 정책이 아니다"며 "개인적으로 탄소가격 책정을 지지해 왔지만, 국무장관으로서는 세금이나 수수료 등을 옹호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재닛 옐런(Janet Yellen) 미 재무장관 또한 "우리는 기후변화와 빈곤감소 및 기타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당한 자원을 조달해야 할 필요성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며 "이러한 방안에 대한 파리 회담의 논리에 동의하고 미국도 참여할지 검토해 볼 것이다"고 했다. 탄소세를 부정하지는 않지만 실질적인 참여는 신중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아일랜드의 환경장관이자 손실 및 피해 기금 유럽연합 수석 협상 대표 에이몬 라이언(Eamon Ryan)은 "이번 IMO 의제는 찬반이 정확하게 반반으로 갈리고 있다"며 "합의가 이뤄질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전망했다. 그는 "우리는 기후위기 해결에 대한 진정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이는 개발도상국에 더이상 말만 할 때가 아니라 행동해야 할 때라는 확신을 줄 것이다"고 세계 각국의 참여를 촉구했다.

환경단체들은 이번 연구결과를 두고 "중국, 인도, 브라질, 에콰도르, 사우디 아라비아 등의 국가들이 IMO의 탄소규제 시도에 반대하는 이유로 무역피해를 들었던 만큼 이번 연구를 통해 배출량 감축이 세계무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KB국민은행, 중소·중견 대상 '우리기업 탄소기업 첫걸음' 이벤트

KB국민은행이 온라인 플랫폼 'KB 탄소관리시스템' 신규 등록하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우리 기업 탄소관리 첫걸음'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0

[ESG;NOW] 하이트진로 탄소배출량 감축했다고?...생산량 감소로 '착시'

하이트진로가 최근 2년간 온실가스 총배출량을 9% 감축한 것으로 공개했지만 실제로는 판매량 감소로 인한 착시현상인 것으로 드러났다.하이트진로의

환경규제 강한 국가일수록 친환경 제품 생산지로 각광...이유는?

친환경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들이 환경규제가 강한 국가로 생산거점을 옮기는 '녹색 피난처'(green haven) 전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과학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무늬만 친환경?...탄소배출량이 내연기관차급

저탄소 친환경 자동차로 규정되고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HEV)가 실제로는 휘발유 내연기관 자동차와 맞먹는 탄소를 배출하고 있는 것

KT 불법 기지국 4개→20개로...소액결제 피해자 더 늘었다

KT가 자사 통신망에 접속해 가입자 불법결제에 이용한 불법 초소형기지국(펨토셀)이 20개였던 것으로 전수조사 결과 드러났다. 당초 알려진 바로는 불

현대차, 인니에 플라스틱 자원순환시설 개소...수거부터 교육까지

현대자동차가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생태계 조성 일환으로 인도네시아에 지역주민 주도형 플라스틱 자원순환시설을 개소했다. 16일(현지시간) 인도네

기후/환경

+

국제해운 '탄소세' 연기에…기후솔루션 "2050 탄소중립 시계 멈췄다"

국제해운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세계 첫 탄소세 시장 도입이 최종 문턱에서 불발되자, 기후환경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녹색이 사라지는 바다...기후변화로 식물성 플랑크톤 감소

지구온난화로 전세계 바다에서 녹색이 사라지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과 중국 칭화대학 연구팀은 2001~2023년 중·저위도 해

트럼프 어깃장에...수년간 합의한 '해운 탄소세' 물거품되나?

당초 2027년부터 도입할 예정이었던 이른바 '해운 탄소세'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공개 반대에 부딪혀 1년 이상 연기됐다.유엔 산하 국제해사기

지역따라 미세먼지 특성 달라...서울은 '빛반사형' 멕시코는 '빛흡수형'

도시에 따라 대기를 뒤덮은 초미세먼지(PM2.5)의 성분이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햇빛을 반사해 지구를 식히는 성분이 많은 반면, 멕시코시

[날씨] 갑자기 닥친 겨울...아침 1℃까지 '뚝' 산간은 첫눈

기온이 갑자기 1℃까지 뚝 떨어지면서 초겨울 날씨를 보이겠다.20일 기상청에 따르면 찬공기가 남하하면서 아침기온이 2℃까지 떨어지고 강원도 북부

[ESG;NOW] 하이트진로 탄소배출량 감축했다고?...생산량 감소로 '착시'

하이트진로가 최근 2년간 온실가스 총배출량을 9% 감축한 것으로 공개했지만 실제로는 판매량 감소로 인한 착시현상인 것으로 드러났다.하이트진로의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