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재 수출기업 51.3% "친환경 트렌드, 수출과 판매 영향 미친다"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4-25 11:31:30
  • -
  • +
  • 인쇄
무역협회 친환경 트렌드 분석보고서 발간
글로벌 소비자 53% '그린슈머'(greensumer)


친환경 제품이 수출뿐만 아니라 국내 판매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5일 발표한 친환경 트렌드 분석보고서 '친환경 소비시대, 부상하는 그린슈머를 공략하라'에 따르면 국내 소비재 수출기업 409개사 가운데 51.3%가 친환경 트렌드가 수출과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답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친환경 제품 수요가 높아졌다는 기업도 52.1%에 달했다. 이는 기후변화와 코로나 팬데믹을 경험한 소비자들의 친환경 의식이 크게 높아지고 있음을 방증한다.

보고서는 최근의 글로벌 소비재 시장은 '그린슈머'(Greensumer)가 주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린슈머는 그린(green)과 소비자라는 뜻을 가진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친환경적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지난해 글로벌 소비자 중 53%에 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보다 약 20%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욕구는 한국 소비자보다 서유럽과 오세아니아쪽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친환경 소비시장을 서유럽과 동유럽, 아시아·태평양, 오세아니아, 북미, 남미 등 6개 지역으로 나누고, 해당 지역의 시장 성숙도, 소비자 영향력, 기업 인식, 정책 환경 등 4개 부문별로 분석한 결과 서유럽이 친환경 소비재 수출의 가장 유망한 시장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오세아니아와 북미, 아시아·태평양, 남미, 동유럽으로 나왔다.

또 구매력, 구매의향, 제품 수, 친환경 정책 등 8개 세부 지표별로 들여다봤을 때 친환경 제품 수의 면에서는 서유럽이 120만여개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시장 성장률은 오세아니아가 10.1%로 가장 높았다. 오세아니아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 구매 의사 비중(33.6%)과 구매력(4만6567달러)이 높아 소비자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력은 지역별 1인당 국내총생산(GDP)를 기반으로 계산한 것이다.

반면 한국의 친환경 제품 구매 의사 비중은 25.2%로 나왔다. 이는 세계 평균 30%보다 4.8% 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보고서는 "친한경 제품의 가격이 일반 소비재보다 비싸기 때문에 GDP가 높으면 친환경 구매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구매력을 계산했다"고 설명했다.

환경성과지수(EPI), 기후위기대응 정책평가지수(CCPI Climate Index) 등도 서유럽과 오세아니아가 타 지역대비 높아 정책 환경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성과지수는 세계경제포럼(WEF)이 각국의 환경과 관련된 경제, 사회 정책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지수다.

이에 보고서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국내 소비재 기업들은 해당 지역으로 제품을 수출할 때 친환경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친환경에 민감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타깃으로 소비자경험 극대화, 친환경 경영활동 공개 등의 마케팅 전략을 제안했다. 또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요소 적용하기, 그린워싱(친환경 위장) 방지 및 친환경 인증 취득 등의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한편 수출기업의 친환경 전환이 어려운 이유로는 연구개발(R&D) 및 원가상승에 따른 가격경쟁력 하락(31.2%), 인증 취득 어려움(19.3%)으로 꼽았다. 기업에 필요한 지원으로는 금융지원(25.7%), 인증 취득 지원(25.2%), 마케팅 지원(22.9%) 순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를 작성한 임지훈 무역협회 연구원은 "우리 수출기업의 적극적인 친환경 제품개발과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와 지원기관에서도 금융·기술·마케팅 지원뿐 아니라 친환경 산업 통계 구축, 해외 상호인증협정 활성화, 해외인증 획득 지원 등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Z세대, 기업 ESG활동에 민감...67% "비싸도 ESG 실천기업 제품 구매"

Z세대는 개인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는 이른바 '미닝아웃(가치소비)'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공개한 'ESG 경

네이버, 유럽 AI커머스 발판 마련...스페인 '왈라팝' 경영권 인수

네이버가 스페인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 '왈라팝'의 지분 70.5%를 3억7700만유로(약 6045억원)에 인수하기로 5일 결정함에 따라 유럽의 AI 커머스 거점을 확

동원산업, 동원F&B 100% 자회사로 편입 완료

동원그룹의 지주사 동원산업이 포괄적 주식교환을 통한 동원F&B를 100% 자회사로 편입하는 절차를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동원그룹은 지난 4월 동원

HLB생명과학-HLB 합병 철회…주식매수청구권 400억 초과

HLB생명과학이 HLB와 추진해오던 합병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양사는 리보세라닙 권리 통합과 경영 효율성 강화를 위해 합병을 추진해왔지만, 주식매

KCC, 울산 복지시설 새단장...고품질 페인트로 생활환경 개선

KCC가 울산 지역 복지시설 새단장에 힘을 보태며 사회공헌을 지속하고 있다.KCC가 지난 29일 울산해바라기센터 보수 도장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추

SK AX, EU 에코디자인 규제 대비 '탄소데이터 통합지원 서비스' 제공

SK AX(옛 SK C&C)가 유럽연합(EU)의 공급망 규제 본격화에 대비해 국내 기업들이 민감 데이터를 지키고 규제도 대비할 수 있도록 '탄소데이터 대응 통합

기후/환경

+

'폭염↔폭우' 교차하는 이상기후...원인은 '해수온 상승탓'

올여름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나타나는 이상기후가 이어지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이달 3일 광주와 전남, 경남 등 우리

"숲가꾸기 정책 개선해야"…전문가들 산림정책 전환 '한목소리'

국회에서 열린 산림정책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로 "지금처럼 운영되는 숲가꾸기 정책은 바뀌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국회 산불피해지원

이미 25% 증발...유네스코유산 '허드섬 빙하' 사라질 위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도 등재된 허드섬의 빙하가 지구온난화로 이미 25%가 녹아내렸다.4일(현지시간) 호주 모나시대학의 남극환경미래확보(SAEF) 연구

주거지·학교 인근서 유해가스 '뿜뿜'...불법배출 업체 10곳 적발

주거지와 학교 인근에서 유해가스를 불법 배출한 업체들이 적발됐다.경기도는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8일까지 도장·인쇄업체 210개를 대상으로 유

올 7월 한반도 평균기온 27.1℃...'역대 두번째로 더웠다'

우리나라의 올 7월은 2018년에 이어 역대 2번째로 더웠다.5일 기상청에 따르면 올 7월 전국 평균기온은 27.1℃로 나타났다. '20세기 최악의 더위'가 나타난

[날씨] '폭염과 폭우' 급변하는 날씨...6일 120㎜ 폭우 예보

5일 낮기온이 36℃까지 치솟는 폭염이었다가 수요일인 6일은 최대 120㎜의 폭우가 퍼붓는 종잡을 수 없는 날씨를 보이겠다.고온다습한 남풍의 유입으로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