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탄소배출 막대한데...항공업계 탄소감축 '뭉그적'

장다해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7 12:40:28
  • -
  • +
  • 인쇄


항공산업은 전체 탄소배출량의 2~3%를 차지할 정도로 기후위기를 심화시키는 대표적인 운송수단으로 꼽히고 있지만, 이를 해결하려는 항공업계의 미온적인 태도로 인해 탄소배출량 관리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25년 설립된 국제단체 항공행동촉구(Call Aviation to Action)는 "항공업계가 배출량 감축 조치를 거의 하지 않고 있다"면서 "항공업계가 대체연료, 탄소 무배출 항공기 등을 개발하지 않는다면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6일(현지시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네덜란드 항공사 KLM의 지속가능성 부사장을 역임하고 항공행동촉구를 공동설립한 카렐 보크스탈은 "우리가 행동하지 않는다면 2050년 항공부문 배출량은 인간이 유발하는 배출량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게 될 것"라고 말했다. 

항공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국제적인 특성으로 인해 각국이 유엔 기후기구에 제출하는 국가온실가스감축계획(NDS)에서 제외된다. 대신 유엔의 항공기구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항공사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에 대한 관리를 맡는다.

보크스탈은 "ICAO가 책임을 다하는 데 있어 실패했다"며 "8년간의 논의 끝에 나온 유일한 방안이 '코르시아(CORSIA)' 제도인데, 이는 일정기준 이상의 항공산업에 대한 탄소를 상쇄해줄 뿐, 다른 산업에 문제를 떠넘기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국제 항공 탄소 상쇄 및 감축 계획(CORSIA)은 기술혁신, 운영개선, 지속가능한 항공연료 등 항공부문의 다른 배출 감축 노력을 보완해 ICAO의 탄소중립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도다. 그러나 감축 목표가 낮고, 아직 어떤 항공사에도 탄소배출 책임크레딧 사용을 요구하지 않아 문제가 많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보크스탈은 "ICAO의 장기적 목표(2050 넷제로)에도 불구하고 항공산업의 절대적 영향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ICAO는 IPCC 등 유엔 산하의 다른 기후기구와 달리 투명성 부족으로 비판받고 있다. 이는 관련업계가 외부의 감시없이 기득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항공업계는 ICAO의 환경 협상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것으로 올 2월 가디언 취재결과 드러났다. 유엔 기후정상회의와는 달리, ICAO 행사는 관련 기업들의 후원을 받고 있다. 2024년 10월 ICAO에서 진행한 항공 배출량 감축에 대한 점검 행사는 엑손모빌, 셸 항공, 에어버스 그리고 항공사를 위한 주요 무역기구인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후원을 받은 바 있다.

전문가들은 항공업계의 배출량 감소계획이 앞으로 늘어나게 될 항공운송량을 상쇄하기에 너무 낮다고 지적한다. 특히 항공기의 연비 개선은 현재 정체돼 있다는 것이다. 수소연료 항공기를 개발하는 에어버스는 목표했던 운항 시점을 2045년으로 미뤘다. 이 때문에 2030년대 중반까지 모든 신규 항공기는 운항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유지하기 어려워졌다. 

이에 항공행동촉구는 "항공업계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예산에 맞춰 절대 배출량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기후정책에 반대하는 로비활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항공업계는 전세계 항공 수요를 공정하게 관리하는 것이 해결책의 일부임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ICAO는 오는 2042년까지 항공 탑승객이 2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항공은 거리당 다른 어떤 교통수단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주로 부유한 사람들이 이용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50%는 전세계 인구의 1%에 의해 발생하고, 매년 비행기를 타는 사람은 10%에 불과하다. 2018년에는 전세계 인구의 2~4%만이 국제선을 이용했다. 당시 보잉항공의 CEO는 "2017년 기준 전세계 인구의 80%는 평생 비행기를 타본 적이 없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특히 항공행동촉구는 "2015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라 탄소배출량이 조정되면, 항공업에 남은 탄소예산을 할애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며 "항공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탄소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효율성 개선, 기술혁신 및 대체연료 배치 외의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차, 올해 청년 7200명 신규 채용...내년엔 1만명 확대 검토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총 7200명을 신규 채용한다고 18일 밝혔다. 내년에는 청년 채용 규모를 1만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현대차그룹의 청년

롯데카드, 해킹으로 297만명 정보 털렸다...카드번호, CVC까지 유출

롯데카드 해킹 사고 피해규모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카드는 피해 고객 전원에게 전액 보상을 하겠다는 방침이

삼성전자, 5년간 6만명 신규채용...'반도체·바이오·AI' 중심

삼성전자가 성장사업 육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앞으로 5년간 6만명을 신규 채용하겠다고 18일 밝혔다. 매년 1만2000명씩 채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상장기업 보고, 6개월로 바꾸자"...트럼프 주장에 美 또 '술렁'

미국 상장기업의 보고서가 분기에서 반기로 변경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1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장기업의

카카오, 지역 AI생태계 조성 위해 5년간 '500억원' 푼다

카카오그룹이 앞으로 5년간 5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지역 인공지능(AI) 생태계 육성에 투자한다고 18일 밝혔다. 카카오그룹은 지역 AI 육성을 위한 거점

[ESG;NOW] 올해 RE100 100% 목표 LG엔솔 '절반의 성공'

국내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내세우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보고서 혹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발간하고 있

기후/환경

+

가뭄이거나 폭우거나...온난화로 지구기후 갈수록 '극과극'

전 지구적으로 기후 불균형이 심각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18일(현지시간) 세계기상기구(WMO)는 '글로벌 수자원 현황 2024' 보고서를 통해 수개월째 비가

"재생에너지 188조 필요한데…정책금융 투자액은 여전히 안갯속"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달성하려면 재생에너지 설비에 188조원을 투자해야 하지만 마중물 역할을 하는 정책금융 대부분은 재생에너지보다 화

지역 1인당 교통 배출량, 서울의 2배…"무상버스가 대안"

비수도권 교통 배출량이 서울의 2배에 달하면서 '무상버스'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녹색전환연구소가 18일 발표한 보고서 '작은 도시의 교통 혁명,

'2035 NDC' 60% 넘어설까...환경부, 7차례 토론회 연다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2035 NDC)를 설정하기 위한 대국민 논의가 시작된다.환경부는 오는 19일부터 내달 14일까지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뜨거워지는 한반도...2100년 폭염일수 9배 늘어난다

한반도 기온이 매년 상승하고 있어 2100년에 이르면 여름철 극한강우 영향지역이 37%로 확대되고 강수량도 12.6% 증가한다는 전망이다. 또 폭염일수도 지

국민 61.7% "2035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60% 넘어야"

우리나라 국민의 61.7%는 2035년까지 온실가스를 60% 이상 감축해야 한다는데 동의하는 것으로 나왔다.기후솔루션이 지난달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성인 200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