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현대차 'EV3 스터디카'에 재활용 부품 6종 공급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1 10:3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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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케미칼이 현대차·기아 AVP본부 기초소재연구센터와 순환 재활용 소재 자동차 부품 6종을 기아 EV3 스터디카에 적용했다 (사진=SK케미칼)


현대자동차·기아가 친환경 소재의 적용 가능성을 실험하기 위해 만든 'EV3 스터디카'에 SK케미칼이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자동차 부품 6종을 공급했다고 11일 밝혔다.

SK케미칼은 페트(PET)로 구성된 자동차 부품을 순환 재활용 기술을 적용해 재활용했다. 순환 재활용 페트가 적용된 부품은 헤드라이너, 시트, 크래시 패드, 도어 패널, 도어 암레스트 등 5가지다. 또 신규 폴리에스터 연질 소재인 플렉시아(FLEXIA)도 EV3 스터디카의 바닥매트로 사용되면서 모두 6종이 적용됐다.

순환 재활용은 SK케미칼만의 화학적 재활용 기술로 폐플라스틱을 분자 단위로 분해하는 해중합이라는 방식을 사용한다. 해중합은 석유 기반으로 만든 새 제품과 거의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로, SK케미칼이 2023년 세계 최초로 상업화에 성공했다.

SK케미칼의 화학적 재활용 페트 소재는 스터디카의 섬유 제품군에 적용됐다. 기존 물리적 재활용 페트 소재는 섬유에 사용되는 원사의 생산, 색상 구현 및 내구성 유지 측면 제약이 있어 차량용으로 사용하기가 어려웠다.

SK케미칼과 현대차·기아는 순환 재활용 기술을 활용해 각 부품이 필요로 하는 물성에 맞는 조건을 구현하기 위해 14개월간의 협업을 통해 상용화 가능한 품질을 구현했다. 

양사는 이번 프로젝트가 자동차 업계 순환경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새로운 모델의 초석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자동차에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기 위한 협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강석호 SK케미칼 리사이클 M&BD/운영실장은 "지속 가능한 자동차의 궁극 목표인 Car-to-Car Closed Loop 구현을 위해서는 완성차 업체 뿐만 아니라 부품 회사, 소재 회사 등 전방위 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SK케미칼은 앞으로도 완성차 및 부품·소재사 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리사이클 산업의 선도사로서 패키징 뿐만 아니라 의류, 전자기기 산업 등으로 순환 재활용 기술 적용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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