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난기류 증가세...대한항공, 객실서비스 종료 20분 앞당긴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1 10: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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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이 기내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모습. 갑작스레 조우하는 난기류나 예측이 어려운 청천난류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좌석벨트 착용 표시등과 상관 없이 항상 좌석벨트를 착용하고 있는 것이 좋다. (사진=대한항공)

기후변화에 따라 난기류가 증가하고 있어, 대한항공이 승객 및 승무원 부상 방지를 위해 객실서비스 종료시점을 20분 앞당긴다.

대한항공은 중·장거리 전 노선을 대상으로 객실서비스를 착륙 40분전까지 종료하도록 절차를 개편했다고 1일 밝혔다. 기존에는 항공기가 하강을 시작하는 시점에도 본격적인 착륙 준비전인 20분전까지 객실서비스를 실시했다.

최근 난기류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부상 방지와 안전한 비행을 위해 항공기가 하강을 시작하는 시점 이전에 모든 객실서비스를 종료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2019년 1분기 대비 2024년에 난기류 발생 수치는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항공기가 고도를 낮추는 시점에 고도간 큰 온도 차이로 인한 상승기류 발생이 빈번해지는 실정이다. 이는 기후변화 영향으로 기상조건이 빠르게 변화한 탓이다.

특히 난기류 가운데 가장 위험한 '청천난류'(CAT·Clear Air Turbulence)는 지구 평균기온이 1℃ 상승할 때마다 가을과 여름에는 14%, 겨울과 봄에는 9%가 늘어난다는 예측이다. 구름이나 가시적인 징후없이 느닷없이 발생하는 청천난류는 육안은 물론이고 항공기 기상 레이더에도 잡히지 않는다. 청천난류와 맞닥뜨릴 경우 한순간에 기체 고도가 100m가량 뚝 떨어지면서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사고 위험이 매우 커진다.

대한항공은 비행 중 점차 빈번해지는 난기류와 더불어 예상치 못한 난기류를 만날 경우를 대비해 승객들의 안전수칙 준수도 당부했다.

예상 가능한 난기류 지역을 통과할 경우 기내에는 신호음과 함께 '좌석벨트 착용'(Fasten Seat Belt) 표시등이 켜진다. 이때 모든 승객들은 반드시 승무원들의 안내에 따라 지체없이 착석 후 좌석벨트를 착용해야 한다.

특히 좌석벨트 표시등이 점등돼 있을 경우 난기류 지역을 지나고 있다는 의미이니만큼, 조금 불편하더라도 화장실 사용은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CAT처럼 갑작스레 조우하는 난기류나 예측이 어려운 경우도 잦아지고 있기 때문에 좌석벨트 착용 표시등과 상관 없이 항상 좌석벨트를 착용하고 있는 것이 좋다. 항공기내 좌석벨트 착용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안전 수단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휴대 수하물은 선반 안에 넣어두거나 앞 좌석 아래공간에 두어야 한다. 수하물을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지 않을 경우 기체가 흔들릴 때 수하물로 인해 다칠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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