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과 LG유플러스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KB국민은행과 LG유플러스는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금융과 통신데이터를 결합한 인공지능(AI) 기반의 예방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와 이환주 KB국민은행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신종 사기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두 회사는 보이스피싱 수법 변화와 피해 특성 등 세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금융당국 및 수사기관과 공유할 통계와 분석자료를 마련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AI 통화앱 '익시오(ixi-O)'를 활용해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악성앱 설치여부 분석, 위험 인터넷링크(URL) 접속여부 분석 등을 통해 확보한 보이스피싱 의심 데이터를 선별한다.
이후 KB국민은행은 거래패턴과 계좌 행동 데이터, 채널 이용 이력 등 금융데이터를 분석해 고위험 거래 유형과 이상징후를 정교하게 분석한다. 두 회사는 이러한 역량을 결합해 고위험 통화와 연계된 이체나 인증 과정에서 실시간 경고와 추가 인증 절차를 제공하는 등 고도화된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KB국민은행과 협력해 통신에서 금융까지 이어지는 전형적인 범죄인 보이스피싱 의심 징후를 보다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게 돼 뜻깊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해 보이스피싱을 더욱 정교하게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한 의미있는 협력"이라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업을 기반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안전한 금융 생태계를 조성해 국민들의 소중한 자산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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