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LUSH)가 글로벌 뷰티업계 최초로 '오션 플라스틱 방지 인증(Prevented Ocean Plastic™, 이하 POP)' 용기 비중을 늘리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POP는 인도네시아 해안 50km 이내 오염 취약 지역에서 수거된 폐기물을 활용한 것으로, 폐기물이 바다로 유입되기 전 차단 및 재활용된 자원이다.
러쉬는 지난 2024년부터 영국의 포장재 제조업체 '스펙트라 패키징(Spectra Packaging)'과 협력해 제품 용기를 POP 용기로 전환해왔다.
현재까지 영국 내 공급망을 통해 약 300만개 이상의 플라스틱 용기가 POP 용기로 전환됐다. 러쉬는 수거 과정에 참여하는 지역사회에 안정적인 사회·경제적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러쉬 크리에이티브 바잉팀의 카롤리나 미칼스카는 "POP를 통해 수 톤의 플라스틱이 바다로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며 "러쉬는 POP 도입을 시작으로 플라스틱 오염 저감과 지역사회 지원 활동에 꾸준히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조나단 파월 스펙트라 패키징 세일즈 디렉터는 "POP는 해양오염을 막는 동시에 플라스틱 오염 고위험 지역사회를 사회경제적으로 지원한다"며 "러쉬와 같은 미래지향적 파트너와 함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가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러쉬 제품의 약 66%는 포장재 없는 '네이키드(Naked)' 형태이며, 포장재는 100% 재활용 플라스틱과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한다. 또 '폐쇄형 순환 시스템(Closed Loop)'을 기반으로 제품 용기의 재사용·재활용을 실천하고 있다.
러쉬코리아는 2013년부터 공병 5개를 반납하면 프레쉬 페이스 마스크 1개로 교환하거나, 1개당 보증금 1000원으로 반환해 주는 '브링잇백(Bring It Back, BIB)'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공병 회수율은 매년 약 20%로 지난해에는 약 38만개의 공병을 회수했다. 수거된 공병은 신선제품 용기로 재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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