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우상 식별의 4가지 방법
[카드뉴스] 우상 식별의 4가지 방법
  • 이학영 피디
  • 승인 2019.01.0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팀 켈러는 내가 만든 신에서 우상 식별의 4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윌리엄 템플(대주교) “혼자 있을 때 하는 일이 곧 당신의 신앙이다

당신이 즐기는 공상은 무엇인가? 무심코 당신 머릿속을 차지하는 상상은 무엇인가?

승진하는 시나리오를 쓰는가? 이상적인 주택 같은 재물인가? 특정한 사람과의 관계인가?

한두 가지 공상이 곧 우상숭배의 징후는 아니다. 당신이 습관적으로 생각하면서 혼자서 속으로 기쁨과 안락을 얻는 대상은 무엇인가?

 

2. 돈을 어떻게 쓰는가?

네 보물이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6:21) 평소 씀씀이를 보면 우상이 드러난다.

돈은 당신이 가장 사랑하는 대상 쪽으로 흘러가게 되어 있다. 어떤 대상에 지출하는 돈이 너무 많아 항상 절제에 힘써야 한다면 이거야말로 우상의 징후다. 하나님과 그분의 은혜를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 사역과 자선과 빈민 구제에 아낌없이 헌금하게 되어 있다(고후8:7-9)

 

3. 일상 속에서 당신의 진짜 구원은 무엇인가? 믿는다고 고백하는 신 말고 당신의 실제 신은 무엇인가? 기도가 응답되지 않을 때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 기도한 대로 되지 않았다고 분노가 폭발하거나 깊은 절망에 잠긴다면 그것이 당신의 실제 신일 수 있다.

요나처럼 당신도 죽고 싶을 만큼 성내고 있다면 말이다. 당신은 정말 무엇을 위해 살고 있으며, 기도한 대로 되지 않으면 누구나 서운하고 아쉬울 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으면 떨치고 나아간다. 아직 삶이 끝난 게 아니며 그런 것들은 당신의 주인이 아니다.

 

4. 가장 통제하기 힘든 자기감정을 보라.

고기 잡는 어부가 물이 소용돌이치는 쪽으로 가듯이, 당신의 우상도 가장 고통스러운 감정의 밑바닥에서 찾으라. 특히 좀처럼 걷히지 않는 감정이나 뻔히 잘못인 줄 아는 행동으로 당신을 몰아가는 감정에 주목해야 한다. 화가 날 때면 이렇게 자문해 보라. “나에게 정말로 중요한 뭔가가 있는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손에 넣어야만 할 것이 있는가? 심한 두려움과 절망과 죄책감에 대해서도 똑같이 하라. ‘내가 이토록 두려운 이유는 똑 필요한게 아닌데도 필요하다고 여기던 내 삶의 뭔가가 위협받고 있기 때문인가?

내가 이토록 침울한 이유는 꼭 필요한 게 아닌데도 필요하다고 여기던 뭔가를 잃었거나 거기에 실패했기 때문인가? 당신이 과로로 쓰러질 지경으로 미친 듯이 일하고 있다면 이렇게 물어보라. ‘나는 이것이 있어야만 만족과 의미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런 질문을 던져서 자신의 감정을 뿌리 채 뽑아 보면대개 거기에서 우상이 쭉 딸려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