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작은 교회들을 얕잡아 볼 수 없다
[영상] 작은 교회들을 얕잡아 볼 수 없다
전 세계 교회의 90퍼센트가 출석 교인 200명 미만이다
  • 이학영 피디
  • 승인 2018.11.2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의 많은 지도자들이 작은 교회들을 그리스도인들이 모이는 가장 전형적인 형태로 인정하고 후원하고 도와주기보다는, 하찮은 존재로 보고 무시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작은 교회들과 그 지도자들과 교인들에게 상처를 주고, 그들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 기여하지 못하게 가로막는다.

그리스도의 교회가 건강해지고 강해지고 연합하려면, 작은 교회들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

그 변화는 다음 일곱 가지를 인정할 때 시작될 것이다.

 

1. 작은 교회들이 존재한다.

통상적인 교회 리더십 콘퍼런스에 가보면, 작은 교회들을 위한 것이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다.

우리는 대형교회들에 대한 찬사나 비판에는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찬양 팀이나 청년 리더십은커녕 전임목사조차 없는 교회들이 있다는 사실은 잊고 있다.

나는 모든 것이 작은 교회들에 맞춰지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교회 리더십에 대해 가르치고 글을 쓸 때, 작은 교회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2. 작은 교회들은 정상이다.

전체 교회의 90퍼센트는 200명 미만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작은 교회들이 저지르고 있는 여덟 가지 실수는 이런 것들입니다.”

물론 격려하려는 뜻에서 이런 말들을 하지만, 그 이면에는 작은 교회들은 해결해야 할 골칫거리라는 메시지가 숨어있다.

그러나 작은 교회들은 골칫거리가 아니다. 작은 교회들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예배하고 배우고 성장하고 사역하기 위해 선택하는 정상적인 교회이다.

 

3. 작은 교회들은 가치가 있다.

큰 교회들에는 좋은 점이 많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그런 것은 아니다. 작은 교회들만이 해낼 수 있는 훌륭한 일들도 있다. 교인 수 대비 작은 교회는 대형 교회보다 더 빨리 배가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세례를 주고, 더 많이 사역에 파송할 수 있다.

작은 교회들을 안타깝다는 듯이 바라보지 말고, 그들이 해낼 수 있는 훌륭한 일들을 기대하며 작은 교회들을 바라보라.

 

4. 작은 교회들은 상처받는다.

작은 교회들을 어린아이 취급하지 말라. 작은 교회들을 불쌍하다는 듯 대하지 말라. 작은 교회들은 어떤 일도 제대로 해내지 못할 것이라고 예단하지 말라.

성장하는 교회들을 축하하되, 성장하지 않는 교회들을 폄하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블로그나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릴 때 그것이 작은 교회 목회자들에게 격려가 될지 아니면 그들을 낙담케 할지 심사숙고하길 바란다.

그들은 빠듯한 예산과 여러 불리한 여건들 속에서도 새롭고 혁신적 사역을 하려고 씨름하고 있다. 그들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면, 가서 보라. 그들에게 충고는 그만하고, 잠시라도 그들과 함께 걸어보라.

 

5. 작은 교회만의 독특한 필요가 있다.

큰 교회에 필요한 것과 작은 교회에 필요한 것은 다르다. 요구하는 자원도 다르다.

작은 교회들이 훌륭한 사역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책이나 블로그, 커리큘럼, 그밖에 여러 자원들에 대한 수요는 엄청나다. 그런데 아직 제대로 계발이 안 되고 있다. 작은 교회만의 독특한 필요가 있다.

 

6. 작은 교회들은 그리스도의 대군이다.

10억 이상의 그리스도인들이 작은 교회들에서 예배한다. 전 세계 교회의 90퍼센트가 출석 교인 200명 미만이다. 80퍼센트가 100명 미만이다. 어마어마한 대군이다. 예수님의 영광을 위해 지역사회뿐 아니라 전 세계로 파송된 훈련되고 열정에 찬 군대와 같다. 하지만 이런 숫자는 좀처럼 긍정적인 시선을 받지 못한다.

작은 교회들은 그들이 외롭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들은, 대형 교회의 형제자매들과 더불어, 지금까지 세상이 알지 못했던 희망과 평화와 성결과 구제를 위한 가장 거대한 운동의 핵심이다.

 

7. 작은 교회들은 훌륭한 일들을 한다.

당신이 콘퍼런스에 참석했을 때 작은 교회들이 하고 있는 훌륭한 일들에 대해 칭찬하는 걸 들어 본 적 있는가? 대개는 없을 것이다. 당신이 만약 대형교회를 섬기고 있다면 주변의 작은 교회를 먼저 찾아본 적이 있는가? 주변의 작은 교회를 먼저 찾아보라. 그 교회 목회자와 점심식사라도 하면서 당신이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물어보라.

또한 그들에게서 배울 점이 무엇인지 귀 기울여 들어보라. 작은 교회들은 이 세상에서 선한 일을 할 수 있는 강력한 세력이다. 큰 교회들도 마찬가지다. 큰 교회들과 작은 교회들이 서로를 무시하거나 비하하지 않고 함께 일한다면, 성령께서 우리를 통해 놀라운 일들을 행하실 것이다.

 

작은 교회들이 있다

칼 베이터스 | 2017.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