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목회자가 보여줄 수 있는 7가지 ‘본’
[칼럼]목회자가 보여줄 수 있는 7가지 ‘본’
  • 브랜든 콕스
  • 승인 2018.09.2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을 보이는 것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고 있으면서도, 우리는 말에만 의존하여 양들을 가르치고 인도하려는 유혹에 빠질 때가 자주 있다. 우리는 결국 말로 먹고 사는 사람이 되고 만다. 그런데 당신에게는 지켜보고 있는 성도들이 더욱 큰 소리로 들을 수 있는 어떤 특별한 것들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 경건의 시간과 기도 생활

성도들이 당신이 경건의 시간을 갖는 모습을 문자 그대로 지켜보는 일은 거의 없다. 하지만 하나님과 동행하는 당신의 모습은 드러나기 마련이다. 단상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능력은 지속적인 경건의 시간에 절대적으로 달려있다. 다시 말해, 우리가 하나님과 더불어 갖는 개인적인 시간이 사람들에게 드러나는 우리의 공적인 행보에 영향을 준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기도할 때, 엄청난 일들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당신의 본으로 그들이 기도하게 하라.

2. 성경공부와 성경지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바울은 젊은 디모데에게 말씀을 ‘올바르게 나누고’ 성경을 대중 앞에서 낭독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자랑하지는 말고, 당신의 성경 지식이 성도들이 당신을 경험하는 일부가 되도록 하라.  사람들은 자신의 상처나 고민이나 문제에 관해서 늘 하나님께로부터 답을 찾으려고 할 것이다. 당신이 그 답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다. 단, 당신이 말씀을 끊임없이 연구할 때만.

3. 지혜로운 결정 내리기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신이 한 교회에서 리더십의 위치에 있으면, 당신은 이미 어느 정도의 신뢰를 확보하고서 시작한다. 당신이 리더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당신을 얼마간 신뢰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어떤 결정을 내릴 때마다 당신은 신뢰를 얻거나 잃게 될 수 있다. 당신이 결정할 때마다 사람들은 예의주시할 것이다. 당신이 지혜로운 결정을 내리는 모습을 일정하게 보여주게 되면, 사람들이 당신을 신뢰하고 따를 것이다.

4. 결혼생활과 가정생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삶을 살도록 가족에게 강요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하지만 당신이 가정을 이끄는 방식이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다는 현실을 피할 수는 없다. 당신이 배우자와 부모를 어떻게 대하는지를 지켜보면서 사람들은 그들의 배우자와 자녀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배우게 된다.

5. 청지기적 자원 활용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나님이 당신에게 주시는 자원들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도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하나님과 당신 사이의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람들은 당신이 보여주는 가치들로부터 배우게 된다. 지나친 낭비나  구두쇠 노릇은 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후한 사람의 본을 보여라. 청지기 직에 대한 여러분의 가르침에 힘을 받으려면, 재정과 자원을 성경이 가르치는 가치에 따라 살아갈 때 청지기적 삶에 대한 당신의 가르침도 더욱 힘을 받을 것이다.

6. 업무와 휴식의 리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목회자들은 여기에서 두 가지 주요 가치, 곧 열심히 일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본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분주한 일상을 보여주려는 유혹에 빠지기 쉬운데, 이것이 성도들에게서 일중독을 조장할 수도 있다. 따라서 열심히 일해야 하지만 또한 쉬어야 한다. 흩어지지 않기 위해서 “흩어지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라.

7. 윤리적 기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신이 내야 할 모든 세금을 내는 것부터 이성과 어떤 일을 할 때 분명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까지, 당신의 리더십을 따르는 사람들은 당신의 윤리적 기준에 따라 향상될 수도 있고 타락할 수도 있다. 율법주의와 성과중심의 삶은 피해야 하지만, 높은 윤리적 기준에 따라 사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본을 보여주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출처 : 크리스채너티투데이 한국판 2015년 1/2월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